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신종 코로나바이럿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언택트 시장이 커지는 가운데 온라인 식품 시장도 크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식품산업통계정보에 따르면, 2020년 상반기 온라인 식품시장 규모는 19조원으로 집계됐다. 2019년 상반기 보다 56.5% 증가한 수치다.

 

코로나19가 급증한 20203월을 기점으로 온라인 식품시장의 거래액은 34600억 원으로 20202월보다 약 10.9% 증가했다.

 

aT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 소비가 활성화되면서 식품시장도 커진 것으로 분석했다.

 

한편, 2019년 연 매출 1조원 이상을 기록한 이른바 '1조 클럽 식품제조업'은 총 23개로 조사됐으며 이들 중 2018년보다 매출이 증가한 기업은 17개였다.

 

CJ제일제당은 매출 1위로 58830억 원을 올렸다. 대상이 24570억 원으로 2, 롯데칠성음료가 23430억 원으로 3, 오뚜기가 21090억 원으로 4, 농심이 19060억 원으로 5위를 차지했다.

 

2018년 상위 10위를 기록한 기업과 2019년 상위 10위를 기록한 기업에도 변화가 있었다.

 

대상은 20183위였지만 20192위로 한 계단 상승했다.

 

롯데칠성음료는 2위에서 3위로 한 계단 하락했고, 롯데푸드가 6위에서 8위로 내려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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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CJ올리브네트웍스 제공

 

 

CJ올리브네트웍스가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카이로스 랩을 출범했다.

 

CJ올리브네트웍스 임직원들이 참여하는 신사업 인큐에비이팅 카이로스 랩은 아이디어 공모전을 거치지 않고 회사에서 검토한 신사업 과제에 참여할 희망자를 선발하고 팀을 구성해 사업화하는 프로그램이다.

 

신규 미래 사업을 발굴하고 젊은 인재 유성을 위해 지직기간에 상관없이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과제를 실시하고, 자율 출퇴근 및 독립 업무공간과 개인별 연간 300만원의 교육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프로젝트 기간은 최대 2 년이며, 연간 5000만원 한도로 사업비가 지원되며, 프로젝트 팀은 기획마케팅디자인개발 등의 인력들로 구성된다.

 

6개월 단위의 평가로 사업성을 검증하는 린 스타트업 방식을 통해 분사할 수 있는 스핀오프의 기회도 제공하고 사업화가 실제 이루어진다면 격려금도 지급한다.

 

린 스타트업(Lean Startup)은 제품이나 시장을 발달시키기 위해 기업가들이 사용하는 프로세스 모음 중 하나로 시장에 대한 가정(market assumptions)을 테스트하기 위해 빠른 프로토타입(rapid prototype)을 만드는 방식이다.

 

첫 번째 신사업은 숏폼 서비스 플랫폼 사업이다. 임직원 5명을 선발해 TF팀을 구성하고 발대식을 진행했다.

 

팀으로 구성된 임직원 5명은 이달부터 AI기반 숏폼 콘텐츠의 채널 유통 및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 사업 구체화하기 위해 초기 형태의 모바일 기반 플랫폼을 구축한 후 시장 반응 및 가능성을 확인할 계획이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1995년 제일 CNC로 설립됐다.

 

제조, 유통, 물류, 미디어 등 생활/문화 기반의 IT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제공하고,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통해 IT트렌드에 부합하는 미래 신기술 개발로 시장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하는 ICT 전문기업을 표방한다.

 

2014년에 CJ올리브영과 합병 후 CJ올리브네트웍스로 사명을 변경했고 2019년에 올리브영 사업부문을 씨제이올리브영으로 분하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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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거래소

 

 

최근 3년동안 3800억 원의 손실이 국내 시장에서 상장된 해외기업들에게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홍성국 의원이 한국거래소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코스피코스닥 시장에서 총 39개의 해외 기업이 상장됐다.

 

하지만, 상장 기업 중 약 36%에 해당하는 14개의 기업이 상장폐지 됐으며, 이에 따른 피해액은 3843억 원으로 추산됐다.

 

2007년부터 해외 기업을 상장시키기 시작한 한국거래소는 코스피 시장에 9, 코스닥 시장에 30개의 해외 기업을 상징시켰다.

 

그러나 코스피 시장에서 9개 중 5개 기업이 상장폐지됐고, 코스닥은 30개 중 9개가 상장폐지 절차를 밟았다.

 

14개의 상장 폐지 기업 중 12개가 중국기업으로, 대부분이 회계 불투명성을 지적받았다.

 

중국기업이 한국 자본시장에 진출하려는 이유는 미국 나스닥에 비해 장벽이 낮아 진입이 용이하고 중국 시장보다 더 높은 값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홍 의원은 중국기업들이 해외에 비해 진입 장벽이 낮은 한국 자본시장을 찾은 셈"이라며 국내 증권사들도 무리한 경쟁으로 기업을 제대로 검증하지 않고 상장시킨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미·중 패권 경쟁, 홍콩의 금융시장 기능 약화 등으로 향후 중국기업의 국내 상장이 늘어날 것이 예상돼 현지실사 등 해외기업 상장이 아닌 좋은 기업을 선별하기 위한 노력을 한층 강화해야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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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도브 월렛 제공

 

비둘기 지갑이 모바일 기반 서비스 강화에 나섰다.

 

보안과 편의성을 최적화한 디지털자산 월렛서비스 비둘기 지갑은 전세계 이용자들의 보다 편리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새로이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모바일 앱 버전은 무엇보다 기존 웹서비스에서 구현되고 있는 편의성 높은 다양한 기능들을 모바일 UI로 최적화, 유무선 플랫폼 여부에 상관없이 빠르고 안정적인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고자 했다.

 

자산예치 현황을 한눈에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내 지갑’, 빠른 시세정보 확인 및 편리한 자산간 매도 및 매수를 지원하는 시장’, 다양한 보안 및 사용옵션 제공을 위한 내 정보등 초보자들조차 불편함없이 바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구현이라는 비둘기 지갑의 철학을 모바일 앱에서도 그대로 담아내고자 하였다.

 

비둘기 지갑은 이번 모바일 앱 버전 출시를 계기로,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금융활동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지역 등에서 사용자 기반을 더욱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 20194월 공식 오픈한 비둘기 지갑30만 회원 중 90% 이상이 해외 이용자로, 이 중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지역 이용자 비율은 무려 70%가 넘는다.

 

이번 앱버전 출시와 관련, 김은태 비둘기 지갑 대표는 모바일앱 출시에 이어 올 하반기 내 디지털자산의 소액기부가 가능한 티핑 기능 탑재를 준비 중이라며, “유무선 플랫폼의 제약 없이 다양한 금융혜택을 제공하는 디지털자산 플랫폼으로의 기능과 역할을 적극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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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비즈 메인화면 / 사진=국가철도공단 제공

 

토교통부와 국가철도공단은 스마트 철도산업 플랫폼인 철도 비즈(Biz)’를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철도 비즈는 철도 운영기관에 철도 관련 혁신기술과 제품 관련 구매정보를 제공하고, 철도 기술·제품 관련 기업에는 수요처 입찰 정보 등을 제공해 판로를 확보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이다.

 

기존 철도산업정보센터 내 흩어져 있던 철도산업 지원 기능을 모으고 신규 기능을 추가해 구축했다.

 

그동안은 AI, IoT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제품·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공급)과 제품·기술을 구매하고자 하는 철도운영기관(수요)간 정보 부족으로 우수한 혁신제품 등이 시장에 진출해 현장에 활용되기까지 애로사항이 많았다.

 

철도 비즈를 통해 관련 기업은 각종 혁신 기술·제품 및 아이디어를 운영기관에 제안하고 운영기관은 필요한 제품과 기술을 공모해 구매·활용할 수 있게 된다.

 

이 밖에 특허 및 기술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제품홍보, 공동구매 수요조사, 철도 규제개선 건의 등의 기능도 지원한다.

 

지원 플랫폼은 이달 29일부터 철도산업정보센터(http://www.kric.go.kr) 철도 Biz’에서 이용할 수 있다.

 

강희업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철도 비즈 구축으로 중소·벤처기업이 보유한 우수한 제품과 기술이 철도 현장에 활용되고 철도 산업이 보다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보다 많은 철도 관련 기업과 철도운영기관이 플랫폼을 방문하고 관심을 가져달라고 요청했다.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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