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B로 190억 투자 유치한 인공지능 스타트업 아카

경제|2021. 1. 14.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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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즈 가파초 도입 및 선택적 함묵증 개선 사례 / 사진=아카 AI 제공

 

아카 AI가 시리즈 B 투자로 약 190억 원을 유치했다.

 

인공지능 스타트업 아카 AI(AKA AI)202012월이 시리즈B 투자를 진행했고 1750만 달러(한화 약 190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고 누적 투자금은 3120만 달러(한화 약 3419520만 원)에 도달했다.

 

미국과 일본 자회사에서 진행된 이번 시리즈 B에는 쿼드자산운용, 이오지에프 파트너스, 청담러닝, 김상범 전 넥슨 이사가 참여했다.

 

청담 러닝은 전략적 비즤스 관계를 통해 인공지능 기반의 사업을 진행 중이며, 쿼드자산운용과는 지속적인 파이낸셜 파트너 관계를 맺을 계획이다.

 

아카 AI는 시리즈B 투자를 본격적인 인공지능 엔진 뮤즈(Muse)의 고도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하고 국내외 시장 확대에 활용할 방침이다.

 

이오지에프 파트너스, 김상범 전 이사는 기존 아카 투자자로서 아카의 인공지능 기술 고도화와 현재 집중하는 영어 교육 분야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통해 카테고리 리더가 될 것에 의심의 여지가 없어 전폭적인 투자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아카는 이번 시리즈 B 투자를 통해 기존 CB 투자금도 모두 주식으로 전환돼 회사 안정성이 더 강화됐다고 평가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촉발한 비대면 인공지능 기술과 교육 섹터를 향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미국, 일본, 한국 투자자들이 지속해서 투자에 대한 관심을 두고 있는 상황에서 먼저 시리즈 B를 마감하고 이번에 함께 하지 못한 투자자들은 앞으로 라운드에 초대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카 레이먼드 정 대표는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아카가 보유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인공지능 엔진 뮤즈와 소셜로봇 뮤지오 앤 페퍼(MUSIO & PEPPER)’를 고도화해 영어 회화 교육에서 원어민을 대체, 보완하는 근본적 문제를 해결하고 교육 분야의 기술적 리더가 되는 데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청담러닝을 비롯한 글로벌 영어 회사들에 인공지능 엔진을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것을 확장하고 2020년부터 시작한 국내 교육 현장의 디지털 전환이라는 미래를 만들어나가는 노력을 가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식회사 청담러닝과 비나톡을 출시해 2만명이 넘는 학생들 사이에서 인공지능과 결합한 영어 회화 분야의 미래 교육에 대한 서비스 능력과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 저장성 2000개 학교에 도입된 소프트뱅크의 휴머노이드 로봇 페퍼에 뮤즈 엔진 및 인공지능 교육 서비스 탑재를 진행하고 있다.

 

2016년 미국 SXSWWorld Technology Finalist에 선정되기도 했던 아카는 애플 스티브 잡스(2012)와 테슬라 일론 머스크(2014)가 받은 미국 최고 권위 혁신상 에디슨 어워드(Edison Award)에서 2021년 수상 후보(Nominee)로 선정돼 기술력을 증명했다.

 

20203월 아카가 제주 무릉초·중학교에 직접 인공지능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아카의 인공지능 소셜 로봇 뮤지오를 도입한 국공립 및 사립, 대안 교육 기관은 약 20개에 이르며 일본 내 사례까지 합치면 140개에 달한다.

 

또한, 아카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2020년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에서 초··고 교육 분야 에듀테크 멘토링사업의 최종 수행 기관으로 선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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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항공대-미디어젠, 인공지능 연구 위한 양해각서 체결

IT|2021. 1. 14.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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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항공대 인공지능연구원 전경

 

포항공과대학교 인공지능연구원과 음성 AI 전문기업 미디어젠이 양해 각서(MoU)를 체결했다.

 

미디어젠(대표 고훈)은 포항공대 인공지능연구원과 인공지능 공동 연구 및 사업화 과정에서 인공지능 데이터 확보와 기술 고도화를 위해 협력하며 각 기관이 보유한 기술, 데이터, 인력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 기술 개발을 가속화하고 원천 기술을 발굴해 인공지능 분야 기술 경쟁력 향상을 추진한다.

 

미디어젠은 음성 및 언어 인공지능 전문 연구소인 남즈(NAMZ) 연구소를 운영 중이며, 다양한 인공지능 학습을 위한 음성 데이터 수집으로 인공지능 데이터에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스마트 클봇, 인공지능 영어 교육, 공항철도 스마트 음성 발권 서비스 등의 사업도 진행 중이다.

 

포항공대 인공지능연구원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 인터넷 등 미래 핵심 기술을 중점적으로 연구하며 교육과 연구의 융합 시너지 효과를 바탕으로 산업체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새로운 산학협력 모델을 창출하고 있다.

 

더불어 4차 산업을 선도할 핵심 역량인 정보통신기술(ICT) 및 인공지능 전문가 양성 역할을 수행해 국가 경쟁력 제고에 이바지하고 있다.

 

미디어젠 고훈 대표는 세계적인 연구중심대학 포항공대의 인공지능연구원과 AI 연구 개발 시너지를 통해 건설적인 창조 혁신을 이루어 4차 산업 시대를 이끌어 갈 인공지능 분야의 경쟁력을 높이도록 함께 앞장서 나갈 것이라며, “연구 개발로 발굴된 기술의 빠른 사업화로 연구 개발의 선순환을 이루는 데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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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이노베이션모빌리티, 수소 연료전지 드론 상용화 성공

산업|2021. 1. 14. 1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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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두산이노베이션모빌리티 제공

두산 이노베이션 모빌리티(Doosan Mobility Innovation, DMI)가 수소 연료전지 드론 상용화에 성공했다.

 

두산 이노베이션 모빌리티는 수소 연료전지로 구동되는 드론을 통해 원격으로 인도적 구호 물품을 전달하는 방식의 드론 활용에 대해 연구 중이다.

 

2시간 동안 비행이 가능한 수소 연료전지 드론은 미국령 버진아일랜드와 제주도에서 응급의료물을 인근 섬으로 배송하고 한라산에 AED 배송 등의 임무를 수행했다.

 

두산 이노베이션 모빌리티의 수소 연료전지 기술은 확정된 비행거리와 부하 용량을 통해 모바일 로봇 개발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모바일 기기용 수소용 연료전지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소재 과학에서 시스템 레벨의 설계 최적화 등의 기술이 요구된다.

 

모빌리티의 핵심은 소형화 및 경량화 그리고 효율성이다. 장시간 안정적인 비행과 높은 에너지 출력과 내구성도 결합되야 한다.

 

이를 위해 스텍의 겨량화는 물론 높은 전력밀도의 파워 트레인을 구성해 주변 부품을 포함한 파워팩 전반에 대한 설계를 단순화해 시스템을 최적화 해야 하며 이를 시스템의 PDN(Power Delivery Network)로 구현했다.

 

두산 이노베이션 모빌리티은 PDN에서 고효율 및 높은 전력 밀도를 달성하기 위해 바이코(Vicor)PRM(Pre-Regulation Module) 벅 부스트 레귤레이터와 ZVS(Zero-Voltage Switching) 벅 레귤레이터를 선택했다.

 

한편, 두산 이노베이션 모빌리티는 현재 생산 중인 2.6KWDP30 파워팩 외에도 파워용량별 제품라인을 다각화할 계획이다.

 

2021년 중 출시 예정인 1.5KW급 수소 연료전지 파워팩과 10KW급에 이르는 다양한 용량을 개발하고 각 파워팩에 적합한 새로운 구조의 드론을 개발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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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마블의 대처에 불만이 폭발한 FGO 유저들, 행동으로 나섰다 ‘별점 최하점 달성’

IT|2021. 1. 14. 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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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트/그랜드 오더의 새해 이벤트인 ‘2021 근하신년 스타트 대시 캠페인이 중단되면서 퍼블리셔인 넷마블의 미숙한 운영과 대처에 불만이 폭발한 유저들이 직접적인 행동에 나섰다.

 

기존의 스타트 대시보다 2배의 로그인 보너스를 지급하는 이번 스타트 대시 캠페인은 120일까지 예정됐으나, 4일 갑자기 중단되고 이후 올라온 공지사항과 사과문에 유저들은 납득하지 못하고 분통을 터뜨리면서 넷마블의 대처에 대해 비판하고 나섰다.

 

평점 1점이 된 페이트/그랜드 오더 앱 / 사진=구글 플레이스토어 갈무리

 

별점 폭탄에 신뢰도 의심 앱으로 등극

 

우선 유저들은 불만을 직접적으로 표할 수 있는 게임 평점을 낮추기 위해 움직였다.

 

안드로이드 유저가 많은 관계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등재된 페이트/그랜드 오더 애플리케이션이 가장 큰 타격을 받았다.

 

유저들은 과거에 줬던 평점을 수정해 최하점인 1점을 부여했고, 페이트/그랜드 오더의 소식을 들은 다른 게임 유저들도 참여해 1점 행렬에 동참했다.

 

페이트 그랜드 오더 앱이 평점 1이 됐다 / 사진=구글 플레이 스토어 갈무리

 

평균 4점의 점수였던 페이트/그랜드 오더 앱은 1716시경에 최하점인 평점 1점이 됐다. 앱에 평가를 내릴 때 별 1개가 최하점이기 때문에, 받을 수 있는 가장 낮은 평점을 받은 것이다.

 

페이트/그랜드 오더 앱은 결국 플레이 스토어 측으로부터 낮은 신뢰도 앱으로 지정되면서 다운로드가 불가한 상태에 이르렀다.

 

가디언 테일즈는 이전 사건 당시 앱 평점 1.8점까지 내려갔다.

 

별점 폭탄을 받은 다른 케이스는 카카오 게임즈의 가디언 테일즈가 있다.

 

202082일 경 가디언 테일즈는 서버 불안정 현상으로 접속 불가가 됐고 이후 주말 긴급패치를 진행했는데, 이 때 잠수함 패치로 이벤트 대사가 수정되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1, 2차 해명을 통해 논란을 잠재우려 애쓰는 모습과 적극적인 의견 수렴에 여론이 돌아서면서 반등할 수 있었다.

 

이 당시 4.9점에 육박하던 가디언 테일즈의 평점이 202085일 경 1.8점까지 떨어졌지만, 카카오게임즈의 백기투항 이후 11월에 4.5점 대까지 평점을 회복할 수 있었다.

 

꼬접 가사진=페이트/그랜드 오더 갤러리 갈무리

꼬와서 아이템을 다 갈고 접는다 꼬접 갈갈이

 

일부 유저들은 자신의 계정에 있는 모든 서번트와 개념예장을 갈아버리고 게임을 떠났다.

 

소위 말하는 꼬접 갈갈이를 시행한 것이다. 꼬접 갈갈이는 꼬우니꺼 접는다아이템을 갈아버린다라는 의미로 계정 내에 있는 재화들을 사용할 수 없도록 만들어 버리는 것이다.

 

예전에는 게임에 불만이 있으면 니가 떠나라라는 의미였으나 지금은 대체 게임이 많으므로 꼬우니까 게임을 접고 다른 게임으로 가겠다라는 의미로 주로 쓰인다.

 

이 과정에서 다시는 게임으로 돌아오지 않겠다는 의지의 표명이 바로 갈갈이. 게임이 접속해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상황이 되지 않고, 페이트/그랜드 오더와 같은 가챠 게임의 경우 재화에 투입되는 비용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갈갈이를 시행하고 나면 계정이 복구되지 않는 이상 다시 게임을 하지 않겠다는 선언과 마찬가지다.

 

페이트/그랜드 오더 유저들은 서번트와 개념 예장을 QP, 마나 프리즘, 레어 프리즘으로 갈아버리고 이를 인증한 뒤 게임을 떠난다는 글을 남겼다.

 

넷마블 운영정책 / 사진=넷마블 홈페이지 갈무리

 

운영정책이 잘못됐다. ‘민원 넣기

 

일부 유저들은 넷마블의 운영 정책을 찾아 현재 넷마블의 행태를 비판했다.

 

넷마블 스마트폰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적용되는 운영정책 12항에 따르면, ‘회사는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내용을 제정/변경/삭제할 수 있으며, 변경 시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하며, 이용자에게 불리한 내용 또는 중요한 내용의 개정의 경우에는 30일 이상 사전 공지하거나 전자우편으로 통지합니다.’라는 내용이 있다.

 

유저들이 주장하는 바는 재화와 관련된 이벤트의 중단이 유저들에게 불리한 내용이기 때문에 이를 30일 이상 사전에 공지하거나 전자우편으로 통지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해당 운영정책을 발견한 유저들은 게임물관리위원회와 소비자보호원, 에 민원을 넣어 해당 사항에 대한 민원을 넣었다.

 

또한 일부 유저들은 개발사인 딜라이트와 배급사인 애니플렉스 등에 문의 메일을 보내고 있다.

 

페이트/그랜드 오더 앱 원본(좌), 페이트/그랜드 오더 합성(우) / 사진=페이트/그랜드 오더 공식 카페

 

퍼블리셔를 바꿔달라 '아우성'

 

일부 유저들은 궁여지책으로 퍼블리셔를 바꿔달라는 요청을 게임사에 넣고 있다.

 

분야가 다를 뿐캐릭터들을 뽑아 즐기는 가챠류 게임들은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흔하게 볼 수 있고, 일부 유저들은 동시에 3~4개씩 즐기는 유저들도 있다.

 

페이트/그랜드 오더 공식 카페를 중심으로 하는 일부 유저들은 '넷마블'의 처사가 지나치다며 좀 더 책임의식을 가진 퍼블리셔가 서비스를 이어받아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요청을 넣은 기업 중 가장 대표적인 기업은 카카오 게임즈다

 

카카오 게임즈는 '뱅드림! 걸즈 밴드 파티!''프린세스 커넥트! Re:Dive''를 퍼블리싱하고 있고, 현재까지 운영을 봤을 때 가장 적합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다른 유저들은 일본과 북미에 퍼블리싱을 담당하는 애니플렉스에서 차라리 직접 담당해주길 원하고 있다.

 

이들은 일본어로 현재 페이트/그랜드 오더 한국 서버에서 일어난 일을 번역해 개발사인 딜라이트와 퍼블리셔인 애니플렉스에 알리는 한편, 직영으로 게임을 서비스 해줄 수 있는지 문의하고 있다.

 

시위 중인 트럭 사진=트럭 시위 주최 제공

 

무력시위가 필요하다 '트럭 시위 나가신다'

 

한편, DC 인사이드(DC Inside)의 페이트/그랜드 오더 마이너 갤러리를 중심으로 넷마블 본사로 팬심을 담은 트럭을 보내는 '트럭 시위'를 진행했다.

 

이들의 목표는 페이트/그랜드 오더 사건의 공론화다. 넷마블의 운영 문제점을 지적하고 누구보다 게임을 지지한 유저들이 왜 분노했는지에 대해서 명확하게 넷마블과 대중에게 인식시키기 위해 시위를 준비 중이다.

 

트럭 시위를 준비하는 유저들은 실제 트럭 시위를 실천에 옮긴 SKT T1의 팬들에게 도움을 요청했다.

 

2021 시즌을 앞둔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게이머 팀인 'SKT T1'이 새로운 감독과 코치진 선임 당시의 루머가 있었고 이에 분개한 T1 팬덤은 SKT 신사옥이 위치한 강남일대와 SKT 본사가 위치한 종로에서 트럭 시위를 진행했고 실제 효과가 있었는지 몰라도 루머와는 다르게 SKT T1 팬덤측이 대만족할 만한 결과를 이끌어냈다.

 

SKT T1 팬들에게서 여러가지 준비과정에 대한 노하우를 들은 페이트/그랜드 오더 유저들은 즉시 트럭 시위를 위한 문구 제작 및 업체 선정에 들어갔고, 구로에 위치한 넷마블 사옥으로 트럭을 보내 시위에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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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ㅇㅇ 2021.01.14 20: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리 수고하셨습니다!

  2. 깨알정보쟁이 2021.01.14 20: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넷마블 PC 및 모바일게임 안해요